이상윤 리더가 이끄는 운영·마케팅 SU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기술 고도화, 복잡다단해지는 고객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융합 전략 유닛입니다. 빠른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한 부문 운영 및 마케팅, 조직 관점의 미래 중장기 통합 전략 수립과 실행 체계를 디자인하고 성과를 관리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획부터 수주, 수행, 운영까지 이르는 사업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 조직으로서 마케팅팀은 시장 환경 및 고객 니즈를 분석해 변화하는 시장의 기회를 선제적으로 포착, BU 밀착 지원으로 수주 극대화를 도모하며, 운영팀은 원가 및 이윤관리 최적화, 인력 및 자원의 효율화, 사업계획 목표달성 관리를 통해 부문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합니다. 이 두 축의 융합은 차별화된 실행력과 예측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을 가능케 합니다. 이에 더해 전문성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한 인재 발굴·육성부터 조직문화 개선까지 첨단설계 부문 전반에 걸쳐 차별화된 경쟁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상윤 리더는 건축도시디자인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학부와 대학원에서 故 김석철 건축가, 조성룡 건축가를 사사했습니다. 2003년 정림건축에 입사한 주거본부 창립 멤버로 20여 년간 주거설계 전문사로서 자체 수주 기반의 프로젝트 PM 및 선임 TL로 활동했습니다. 2015년 신인사 제도 TFT, 2023년 신부문 신설 PMO 참여로 정림 기업사 중 대대적인 조직 변화를 함께 만들었으며 2024년 현재 첨단설계 부문의 운영과 마케팅을 총괄하는 운영·마케팅 SU 리더로서 재직 중입니다. 이상윤 리더는 개인적으로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CSR)에 동의하며 기업의 경제적 이윤과 창출해야 할 사회적 공유 가치(CSV)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참여형 지역 공동체 주택, 산불 및 지진 피해 이재민을 위한 주택의 PC모듈러공법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신사업으로 직원 공동체 숙소를 위한 부동산 개발 시행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대외 활동
- 삼육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 대한건축사협회 정회원(KIRA)
-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분야 설계VE 자문위원
- 시흥도시공사 기술자문위원회 자문·심의위원
- 부산항만공사 항만배후단지 평가위원
- 한국건축가협회, UIA 주최 «올해의 건축가 100인 건축전» (2015, 문화역서울284)
주요 수상 프로젝트
- 영종하늘도시 KCC스위첸 (2020 매경 살기좋은아파트 최우수상)
- 강남 지웰홈스 (2015 제7회 강남구 아름다운 건축물 친환경 우수상, 2015 제10회 대한민국 생태환경건축대상 우수상)
- 청주 용정 한라비발디 (2015 제20회 청주시 아름다운건축물 동상)
- 파주 운정 한라비발디 플러스 (2014 제19회 경기도 건축문화상 입선)
- 고양 위시티 블루밍 (2011 매경 살기좋은아파트 우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