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9일(금), 정림건축은 국내 건축 관련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비영리단체 ‘생각지대’와 함께 주최하고 정림건축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준공작 답사 프로그램 <답;사이트>가 첫 답사지인 '당산 생각공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생각지대’와 정림건축은 ‘답;사이트’를 준비, 기획하였고, 이러한 기획 배경에는 답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시공 등 설계 전반적인 진행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또한 설계에 직접 참여하고 진행한 선배 건축가들의 설명과 만남을 통해 미래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는 시간이 되게 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답사 참가자 40명 모집에 전국 건축관련학과 학생들 92명이 참가 신청을 해 2차 참가자 선정 과정을 거쳐 최종 참가자를 선정하여, 참가자 모집과정에서부터 학생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날 준공작 답사는 1,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1부는 도슨트 및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디자인 SL 김동관 님의 설명으로 답사와 질의응답 그리고 2부는 '지속가능 건축', '설계 프로세스', '건설사업관리(CM)', '조경공간' 등의 키워드를 통해 건축에 대한 생각을 발표하는 조별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답;사이트>는 하반기 또 다른 정림건축의 준공작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미래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고 향후에도 이러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건축문화 발전에 밑거름이 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