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WIN A PRIZE] 제9회 창원시 건축대상제, '창원한마음병원' 대상 수상!!

등록일
2022-01-03
조회수
4,562

제9회 창원시 건축대상제

'창원 한마음병원' 대상 수상!!

 

 

 

Project Goal


창원 한마음병원은 창원중앙역세권에 새롭게 건립되는 프로젝트이다.
도심에 있는 기존 병원의 의료서비스 확충 및 현대적 의료시설로 계획하여 환자중심의 지역병원이자 주민들로부터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으로 건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문화이벤트 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건물 내.외부에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이 계획되어졌으며, 한마음병원의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의료 및 문화의랜드마크로 새롭게 지어질 건물이다.
 

 

 

Design of Healing Environment and Nature
치유환경과 풍경의 디자인


본 프로젝트는 기존의 창원 상남동에서, ‘치유중심’의 개념을 담은 병원으로 사림동(창원중앙역) 신축하는 일이었다.
설계를 진행하면 주요했던 이슈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림동(창원중앙역)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병원 내부로 유입시킬 것,
둘째, 기존 병원의 어려운 길찾기와 공용공간의 협소한 문제를 극복할 것,
셋째, 기존 병원의 상징성과 인지성을 개선할 것 등이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주요 사항을 반영하면서 주변환경과 잘 어우러진 하나의 ‘장소’를 만들고자 했다. 과장된 형태 혹은 화려한 인테리어 마감 대신 대지와 맞닿은 자연환경을 병원에 담아내고, 입원환자와 방문객들에게 자연이라는 최고의 치유공간을 제공하며, 또한, 직원들에게는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길 바랬다. 이는 환자들의 마음속 기억에 남아 병원에 대한 편안함을 통해 새로운 치유 공간을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지는 도시적 축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ㅡ자형 배치를 하고 대지 주변의 자연을 느끼며 내부로 유입할 수 있도록 열린 조망을 확보했다. 
이 배치로 자연스럽게 다양한 치유공간이 여러층에 걸쳐서 만들어지며 환자와 방문객들에게 친근하면서 친환경적인 마감 재료를 적용하여 자연과 어울리고자 한 건축계획 의도를 적극 나타냈다.
도시적 축에 순응하는 배치를 이용하여 진입마당, 치유마당, 감성마당으로 구분된 환자들의 치유와 다양한 활동 공간을 계획했고, 이들을 병원의 주요 기능과 연결시켜 그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병원의 중심공간인 ‘아트리움’은 유리로 된 천창을 통해 자연광이 들어오며, 건축적 마감재를 내부로 적극 유입시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병원으로 계획했다.
중앙진료, 외래, 교육등 모든 공간 사이에는 자연채광과 환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2개의 중정을 배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입면계획은 병원시설 프로그램이 갖는 특성 자체가 재료 구분을 통해 표현되도록 하였다. 땅과 만나는 1층에는 테라코타를, 2~4층의 중앙진료와 외래진료에는 화강석 버너브러쉬(스틸그레이)을 적용했다. 4~9층의 병동은 마치 커다란 금속 매스가 석재의 기단부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효과이다.
 

 

 

Community Place & Healing Garden


현대 의료 서비스, 역사가 풍부한 랜드마크, 자연과 도시 건축을 결합하여 새로운 개념의 의료 센터를 만든다.
창원에 들어서는 새 병원 프로젝트는 단순한 의료 대상이 아니라 문화적 랜드마크이자 풍요로운 자연환경과 함께하게 병원이 될 것이다. 
 

 

 

Communication & Activity
다양한 소통의 공간


한마음병원의 중심 공간인 Hospital Street는 내부의 다양한 기능들을  통합하는 공간이자 중심공간으로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상부의 천장을 통해 자연광을  자연스럽게 건물 내부로 스며들게 하여 시각적 효과뿐만 아니라 방문객과 환자들에게 편안한 공간 분위기를 갖게 한다. 
 

 

 

Design of Healing Environment and Landscape


현대 의료 서비스, 역사가 풍부한 랜드 마크, 자연과 도시 건축을 결합하여 새로운 개념의 의료 센터를 만든다.
 

 

지난 2021년 12월 23일, 창원시청에서 진행된 '제9회 창원시 건축대상제' 수상식을 개최했다.

 

<관련기사 링크>

수상: https://www.news1.kr/articles/?4515813

 

수상식: http://www.gn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01285#0BNb

 

 

 

수행부서

TL 
Team
GP
CM

설계2그룹

임수민
박진민, 용현중, 함수영
김동관
김경민

   

대지위치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구조
규모

창원시 의창구 용동 63번지 일원
종합병원
23,999.00 ㎡
12,126.26 ㎡
109,151.08 ㎡
RC+SRC
지하 4층, 지상 9층

   

협력업체

조경   
토목
구조
기계  
전기/통신
경관조명

 

㈜제이티이엔지
㈜에이스올
㈜S.T.H구조엔지니어링      
㈜GMEC
㈜유진C&E        
㈜나남에이엘디

 

< 글. 김동관 / 사진. 윤준환 >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