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J NEWS] 건축가를 위한 서체 디자인 공모전

등록일
2020-08-14
조회수
5,298

메모리얼 10주기 “건축가 김정철을 기억하다”
건축가를 위한 서체 디자인 공모전

 

정림건축은 올해 건축가 故 김정철(1932-2010)의 10주기를 맞아 창립자가 후대에게 남긴 철학과 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자 ‘건축가를 위한 서체 디자인 공모전’을 기획, 진행합니다. 정림건축은 이미 1985년, 1년 수주액이 10억 원에 불과하던 시기에 3억 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하여 CAD시스템을 국내 건축설계사무소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CAD 시스템은 영문 사용만 가능했던 시스템이라, 당시 김정철 창립자의 지시로 한글(복선 1,400자 / 단선 1,700자)을 그래픽으로 직접 도안하여 도면 작성에 사용했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당시 시대를 앞서갔던 건축가 김정철의 혜안과 정신을 후대에게 또 다른 유산으로 재해석되고 이어지길 바라며 공모전을 통해  서체개발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림건축은 건축학도 및 여러 디자인 학도들에게 장학금 및 실습생의 기회를 부여하고,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서체는 건축가 김정철의 정신을 이어받아 작게는 건축계에 넓게는 문화를 사랑하는 모든 후대들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서체로 개발하여 무료 배포하고자 합니다.

서체(Typeface, Font)를 디자인하는 과정은 건축과 닮아있습니다. 초성, 중성, 종성이 만나 글자를 이루는 한글처럼, 서체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잇는 문화의 소통 도구이자 문화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지속가능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정림건축은 김정철 창립자가 우리에게 남긴 유산이 언어적 소통 도구로 재해석되고 설계되어, 추모 10주기를 계기로 후대에게 또 하나의 자산으로 남겨지길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공모전에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공모전 홈페이지>
http://award.junglim.com

 

 

건축가를 위한 서체 디자인 공모전

 

 

 

공모전 개요

주최: (주)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주관: (주)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주) 윤디자인그룹

후원: (사) 한국건축가협회, (재) 정림건축문화재단

 

공모전 일정

접수기간: 2020년 10월 9일 (00:00) ~ 2020년 11월 15일 (24:00)

주제발표회: 2020년 9월 25일 오후2시 주제발표회 영상

공모전 홈페이지 및 정림건축 Youtube에 업로드

1차심사: 2020년 11월 27일(금) 오후 2시 정림건축

1차심사 결과발표: 2020년 11월 30일(월) 공모전 웹사이트 공지 및

1차 심사 통과자에 한해 개별 연락

2차심사 및 PT발표: 2020년 12월 12일 (토) 5명 프레젠테이션 심사 및 시상식

2차 심사영상 및 심사결과 발표: 2020년 12월 14일(월)

공모전 홈페이지 및 정림건축 Youtube에 업로드

*상황에 따라 심사방법과 일정 등이 변경될 수 있음.

 


응모자격

일반부

국내외 건축 관련 업계 종사자

(건축설계사무소, 건설사, CM/감리사, 엔지니어링 등 건축 관련 업계 재직자)

 
학생부

국내외 건축관련 학과 및 디자인관련 학과 전공학생 (대학생/대학원생)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건축과,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등 건축관련학과 재학생 /

인테리어학과, 공간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등 디자인 관련학과 재학생)

 
응모부문

명조 (일반부 / 학생부)

고딕 (일반부 / 학생부)

명조, 고딕 각 1개 분야 혹은 2개 분야 모두, 다수 출품 가능 (*개인단위접수 / 단체접수불가)

 
공모전 관련문의 및 작품접수

award@junglim.com

 
- 작성한 양식과 작품을 하나의 zip 파일로 묶어서 제목 [정림서체공모전] 참가부문+성+연락처 뒤 4자리 형식으로 이메일 제출.

*예) 대학생 홍길동(고딕서체 제출) 연락처: 010-123-4567 -> [정림서체공모전] 학생부 고딕 홍 4567

 


심사기준

 
ㄱ ㄴ ㄷ ㄹ ㅁ 한글의 자음 한 자 한 자는 형을 이루는 내재 된 기하학으로 인해 존재감을 갖는 동시에 주변의 다른 자음, 모음들과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좋은 글씨는 좋은 건축의 원리와 같습니다. 한 건축가를 기념하는 ‘건축가를 위한 서체’는 그분의 평소 철학처럼 다양한 건축드로잉과 함께 있을 때 서로를 빛나게 하길 바랍니다.

-심사위원장 조남호 -

 
1. 독창성, 실용성, 시각예술성을 위주로 검토

2. 김정철의 건축철학에 대한 이해와 후대에 남긴 레가시(Legacy)가 작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명조 또는 고딕 서체를 디자인한다.

 


시상내역

총수상자: 10명, 총상금 1,400만원

 
대상(김정철상) 1명 상금 500만원 및 상장

최우수상(정림건축상, 정림건축문화재단상, 건축가협회상, 윤디자인상) 4명 각 상금 200만원 및 상장

입선 5명 각 상금 20만원 및 상장

수상자 특전: 학생부 지원자에 한해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에게 정림건축 실습생 기회 제공.

 


제출양식 (AI, PDF포맷으로 2가지 양식 모두 제출)

1. 제출 예시문을 그대로 A1 크기의 용지에 맞춰 디자인. 바탕은 흰색이어야 하며, 글자는 다양한 색으로 디자인 가능 시안 문구 작성

2. 제작한 A1 사이즈를 축소하여 A3 (흰색) 24pt, 36pt 크기로 작성하여 제출 시안 문구 작성 (제출양식1의 축소판으로 제출)

 
제출예시문

“건축은 홀로 빛나는 작업이 아니라 함께 하는 일이다.” 김정철은 ‘조직 설계에 의한 토탈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가 요구하는 새로운 건축이 무엇인지를 탐구했다. 그는 한 사람의 거장에게 의지하는 방식이 아닌 오케스트라 지휘자 같은 건축가를 지향했다.

ABCDEFGHIJKLMNOPQRSTUVWXYZ abcdefghijklmnopqrstuvwxyz 0123456789

 


서체배포일정

공모전을 통해 개발된 서체는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개발 일정에 따라 배포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고딕체: 2021년 7월경 배포 예정

명조체: 2021년 10월경 배포 예정

손글씨체: 2022년 1월경 배포 예정

 


심사위원

심사위원장 한국건축가협회 조남호 솔토지빈건축사사무소 대표

정림건축문화재단 박성태 상임이사

호서대 시각디자인 송성재 교수

윤디자인그룹 이호 타입디자인 센터장

 


유의사항

* 공모전에 응모한 글꼴은 공모자가 직접 창작한 것으로 접수일 현재 발표되지 않은 신규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유사성, 표절 혹은 저작권 침해사실이 발견된 즉시 심사에서 제외되며, 입상 후 확인될 경우 입상이 취소되고, 상금이 회수 되는 등 관련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제출형식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출형식을 벗어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
* 상금에는 제세공과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기준에 부합하는 당선작이 없는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수상자는 주최사의 요청에 따라 재학/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의 경우, 2차 저작물 작성 및 이용을 위한 별도의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 제출된 작품은 심사 및 동의한 작품집 활용 용도로만 사용되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모두 폐기할 예정입니다.
* 제출 작품의 저작권은 저작자인 공모자에게 귀속됩니다. 다만, 대상 및 최우수상 작품의 경우 디지털 서체의 개발 및 배포, 관련 홍보목적에 한해 본 공모의 주최자인 (주)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가 저작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일정이 변경될 경우 이곳 웹사이트에 사전 공지되므로 수시로 확인 바랍니다.

 

 

 

맨 위로 이동